양육
2012.05.21 18:12

결혼과 가정-제2장 가정의 목적

조회 수 401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he Marriage and The Family

결혼과 가정

James W. Knox 지음 / 우진 옮김

2장 가정의 목적

 

1. 오늘은 가정의 목적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가정의 기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를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그 둘이 함께 살도록 하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가정의 시작입니다. 가정은 하나님께서 직접 만드신 것입니다.

 

2.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는 인종 문제나 경제적인 문제에 있지 않습니다. 문제는 가정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정을 인간 사회의 기초석으로 만드셨습니다. 가정이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대로 바로 서지 못했기 때문에 수없이 많은 문제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모든 문제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질서를 따르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3. 성경에 의하면 가정은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 6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창세기 1장을 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우리가 우리의 형상으로 우리의 모양에 따라 사람을 만들고 그들이 바다의 물고기와 공중의 날짐승과 가축과 온 땅과 땅에서 기는 모든 기는 것을 지배하게 하자, 하시고 이처럼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으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하나님의 형상으로 그를 창조하시고 그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창조하시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채우라. 땅을 정복하라. 또 바다의 물고기와 공중의 날짐승과 땅 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지배하라, 하시니라.”( 1:26-28)

 

4. 성경을 주의 깊게 보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남자에게만 다산하고 번성하라고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자에게만 다산하고 번성하라고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에게, 남편과 아내로서 다산하고 번성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남자와 여자는 남편과 아내로서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다시 채워야 합니다.

 

5. 가정의 첫째 목적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자녀를 생산하므로 사회의 기본 골조를 놓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무에게나 아이를 낳으라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남편과 아내에게 아이를 낳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역 사회가 아이들을 양육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가 가정을 이뤄 아이를 양육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6. 하나님께서는 단 한번도 사회가 아이들을 키워야 한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남자나 여자 혼자 아이를 키우는 것도 하나님께서 처음에 의도하신 게 아닙니다. 하나님의 의도는 남자와 여자가, 여자와 남자가 함께 가정을 이뤄 아이를 낳고 양육하여 주님을 위해 다음 세대를 길러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회의 가장 근본적인 단위와 골조를 이루는 일에 대한 책임은 사회나 국가나 법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가족에 있습니다. 오직 가정만이 이 일을 바르게 할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이룬 가정만이 아이를 바르게 양육하고 하나님과 사회에 합당한 바른 사람으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7. 남자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어머니의 사랑과 아버지의 훈계입니다. 여자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어머니의 인도와 아버지의 보호입니다. 범죄와 폭력과 성도착과 타락의 증가의 원인은 사회의 기초석인 가정에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가정이 붕괴됐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8. 가정의 첫째 목적은 사회 구성원을 생산하고 길러내는 것입니다. 사회는 재물 위에 세울 수 없습니다. 오락 위에 세울 수도 없습니다. 교회 생활 위에 세울 수도 없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삶은 교회 생활과 관계가 깊지만 이 세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의 삶은 교회와 별 관련이 없습니다. 교회는 세상을 고칠 수 없습니다. 행복한 사회가 되려면 결혼이 존중 받아야 합니다.

 

9. 아이만 구원받고 부모가 구원받지 않은 경우 아이가 바른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함께 자녀를 양육할 때 아이가 하나님의 사람으로 바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훨씬 커집니다.

 

10. 모세는 파라오의 왕궁에서 살았지만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모세는 이집트의 보화보다 하나님을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모세의 뒤에는 그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음행을 일삼는 불경건한 아들들을 둔 악한 제사장 밑에서 살았지만 한나라는 어머니의 사랑과 기도가 있었기에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11. 돈보다 훨씬 더 강한 게 있습니다. 정치나 권력보다 더 강한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결속한 가정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러한 가정은 사회를 지탱해 주는 기초가 됩니다. 이러한 가정이 존중 받아야 합니다.

 

12. 가정의 둘째 목적은 사람이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함으로 힘을 얻기 위함입니다. 전도서 4장을 보겠습니다. 그때에 내가 돌이켜 해 아래에서 헛된 것을 보았노라. 한 사람이 홀로 있고 대신할 자가 없으니 참으로 그에게는 자식도 없고 형제도 없도다. 그럼에도 그의 모든 수고에는 끝이 없으며 또 그의 눈은 재물로도 만족하지 아니하고 또 그가 이르기를, 내가 누구를 위해 수고하며 내 혼에게서 좋은 것을 빼앗는가? 하지도 아니하나니 이것도 헛되며 참으로 쓰라린 해산의 고통이로다.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자기들의 수고로 인하여 좋은 보상을 받기 때문이라. 혹시 그들이 넘어지면 한 사람이 자기 동료를 일으켜 세우려니와 홀로 있는 자는 넘어질 때에 화가 있으리니 그를 도와서 일으킬 다른 자가 그에게 없도다. 또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그들이 따뜻하게 되거니와 사람이 어찌 홀로 따뜻할 수 있으리요? 누가 그를 쳐서 이기면 두 사람이 그와 맞서리니 세 겹 줄은 빨리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4:7-12)

 

13. 성경은 두 사람이 함께 함으로 힘을 얻게 됨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아무리 훌륭한 교육을 받고 좋은 직장이 있고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어도 함께 할 사람이 없고 혼자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수고해도 혼자라면 유익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수고가 자신만을 위한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라면 의미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자신이 사랑하는 누군가를 위해 희생하고 수고한다면 그것은 가치 있는 일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14. 우리는 살다가 어려운 일을 당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때에 자신을 위해 웃어줄 수 있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엄청난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플 때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아플 때 간호해 주고 돌봐주고 보살펴 줄 사람이 있다는 것은 큰 복입니다. 함께 울어줄 사람이 없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감사할 일입니다. 혼자 웃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웃는 게 더 즐겁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15. 성경은 혼자서는 따뜻할 수 없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혼자 있으면 몸이 차가워집니다. 몸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열심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혼자 뜨거운 신앙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다른 사람과 함께 하기 때문에 주님을 향한 뜨거운 마을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과 함께 가정을 이룬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이겠습니까?

 

16. 그리스도인은 영적 전쟁을 치르며 살아갑니다. 마귀가 맹렬하게 공격할 때 혼자 있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다면 더 효과적으로 마귀를 대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수가 우리를 넘어뜨리려고 공격할 때 혼자가 아니라 지지해주고 힘을 주고 함께 싸워줄 사람이 있다는 것은 얼마나 행복한 일이겠습니까? 낙심했을 때 일으켜주고 동행하고 옆에 있어줄 사람이 있다는 것은 얼마나 복된 일이겠습니까?

 

17. 가정의 목적은 두 사람이 함께 하고 동행하기 위함입니다. 가정을 만드신 하나님께 감사 드립니다. 어려움을 겪을 때에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가정이라는 것을 통해 우리가 서로를 도울 수 있도록 해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가정을 통해 두 사람이 서로에게 복이 되어야 합니다.

 

18. 가정의 셋째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랑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에베소서 5장을 보겠습니다.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과 같기 때문이라. 그분은 그 몸의 구원자시니라. 그러므로 교회가 그리스도께 복종하듯 아내들도 모든 일에서 자기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남편들아, 너희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사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신 것 같이 하라이와 같이 남자들도 마땅히 자기 아내를 자기 몸같이 사랑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느니라. 지금까지 아무도 자기 육체를 미워한 적이 없고 오히려 그것을 양육하고 소중히 여기기를 주께서 교회에게 하신 것 같이 하나니이것은 큰 신비니라. 그러나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5:23-25, 28-29, 32)

 

19. 우리는 위대하신 구원자이며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전하려고 합니다. 주님께서는 죄인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어 주셨으며 죽어가는 세상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세상이 이러한 사랑을 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신화나 동화쯤으로 여기게 된 것입니다. 이 세상은 진정한 사랑에 목말라 있습니다. 이 세상은 진정한 사랑을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러한 사랑을 주위에서 볼 수 없기 때문에 동화나 만화나 영화를 보러 가는 것입니다.

 

20. 그런데 만일 그러한 사랑을 아이들이 가정에서 볼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어머니를 통해 희생적인 사랑을 배우고 아버지의 사랑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맛볼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셨습니다. 그래서 온 세상 사람들이 생명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희생으로 다른 사람들의 생명이 풍성해 진 것입니다. 그리스도인 부모가 자녀들에게 희생적인 사랑이 무엇인지 보여준다면 자녀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내가 남편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자녀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배울 수 있습니다.

 

21. 세상은 하나님의 사랑을 보기 원합니다. 이해하기 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신랑으로서 신부인 교회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어 놓으셨습니다. 이러한 희생적인 사랑은 가정을 통해 재현될 수 있습니다.

 

22. 누군가 구원받았다고 합시다. 그는 교회에 가서 주님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려고 할 것입니다. 만일 그가 자신의 부모를 통해 희생적인 사랑이 무엇인지 배웠다면 어떻게 교회를 사랑하고 다른 지체들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해야 하는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어머니를 사랑하는 아버지가 있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부모를 보면서 자랐다면, 자신의 자녀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남편을 기쁨으로 섬기는 어머니를 보면서 자란 사람이라면 그리스도를 섬기는 것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규칙과 법규와 율법과 명령에 근거해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원하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기쁨과 사랑으로 자원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주님을 섬기기를 원하십니다. 주님께서는 목적을 가지고 이 세상에 가정을 세우셨습니다. 그 목적 중에 하나는 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이 예수 그리스도와 믿는 사람들의 관계를 눈에 보이게 보여주는 살아있는 예화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24. 남편분들, 여러분은 예수님처럼 되어야 합니다. 아내분들, 여러분은 교회처럼 되어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그렇게 되면 설교자나 주일학교 교사의 일은 매우 쉬워질 겁니다. 하나님처럼 사랑이 충만한 아버지를 둔 자녀라면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쉽게 이해할 것입니다. 아버지에게 순종하는 어머니를 보면서 자란 자녀라면 교회가 어떻게 주님을 섬겨야 하는지 쉽게 이해할 것입니다.

 

25. 가정의 넷째 목적은 무한한 사랑이라는 것이 존재함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빌립보서 1장을 보겠습니다. 너희 안에서 선한 일을 시작하신 분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날까지 그 일을 이루실 것 바로 이것을 나는 확신하노라.( 1:6)

 

26.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사역자로서 여러분에게 말씀 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 여러분이 새로운 영적 출생을 하도록 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아버지가 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여러분을 떠나지도 않으시고 버리지도 않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은 주님께서 자신의 자녀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자신의 자녀들 안에서 선한 일을 시작하신 분께서 그 일을 이루실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무한한 사랑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주님의 약속 안에서 안식할 수 있습니다.

 

27. 만일 여러분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자녀들을 사랑하는 아버지에게 양육을 받았다면 여러분은 절대 자신이 받은 구원을 잃어버리지나 않을까 걱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사랑 가운데 성장했다면 하나님의 사랑이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격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는 가정은 무한한 사랑을 배울 수 있는 곳이라고 믿습니다. 물론 우리는 자녀 양육과 징계에 대해서도 공부할 것입니다. 징계는 사랑과 반대가 아닙니다. 사랑을 가지고 양육하고 사랑을 가지고 징계할 수 있습니다.

 

28.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우리를 향한 자신의 사랑을 포기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전혀 사랑 받을 자격이 없을 때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다면 그분의 자녀가 된 후에는 결코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29. 어떤 사람들은 구원받았음에도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합니다. 혹시 하나님께서 자신을 버리지는 않으실지 걱정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내쫓지는 않으실까 두려움 가운데 살아갑니다. 왜 그런지 아십니까? 무한한 사랑으로 자신을 대해준 아버지나 어머니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부모는 자녀들을 무자비하게 폭행하거나 버리고 집을 나가 버립니다. 아내를 학대하는 남편도 있고 배우자 몰래 바람을 피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부모 아래 성장한 사람들은 무한한 사랑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30.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시는지 아십니까? 하나님께서는 가정이 안전과 위로와 확신과 평안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장소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어려움을 당해도 가정에 속해 있음으로 자신이 사랑 받는 존재라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장소가 되기를 바라십니다.

 

31. 여러분의 아들과 딸은 여러분을 통해 하나님을 배우게 됩니다. 여러분의 자녀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보이는 여러분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여러분의 자녀는 여러분의 삶을 통해 성경적 기독교의 중요한 원리들을 배우게 됩니다. 가정의 목적은 무한한 사랑을 보여주는데 있습니다. 여러분은 예수님께서 여러분을 사랑하셨던 것처럼 남편을 사랑하고 아내를 사랑하고 자녀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면 자녀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32. 저희 아버지와 할아버지 세대에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도 그리스도인처럼 살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세대는 그리스도인들도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처럼 살아 갑니다. 이전 시대의 사람들은 자녀들에게 바른 일을 하라고 가르쳤습니다. 옳은 것이 있고 잘못된 것이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래서 복음을 전하기도 쉬웠습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은 교회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바른 교회라면 그 안에 정착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세대는 옳고 그른 것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유익만을 위해 삽니다. 그래서 구원받고 나서도 자신들의 기분에 따라 교회를 옮겨 다닙니다. 기분 좋으면 교회에 나왔다가 기분 나쁘면 나오지 않습니다.

 

33. 오늘날은 교회를 개척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사회의 기초가 되는 가정이 왜곡되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가정을 통해 사랑과 희생을 배우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교회에 와서는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자신을 희생하며 주님을 섬기는 게 무엇인지 모릅니다. 지금은 여러분이 하나님의 은혜로 누군가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 사람이 구원받게 한다 해도 풍성한 열매를 맺는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일이 매우 어려운 시대입니다.

 

34. 가정은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이것은 구원받은 가족이든 아니든 모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구원받은 사람만이 자녀를 사랑하는 게 아닙니다. 구원받지 않은 사람도 자녀를 사랑합니다. 자녀를 사랑하는 데에는 구원받았는지 아닌지는 상관없습니다. 아내를 희생적으로 사랑하는 데에는 구원받았는지 아닌지 상관없습니다. 부모의 무한한 사랑을 받은 자녀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5. 우리 시대는 자신이 기준이 되어버린 시대입니다.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이 기준이 되어버렸습니다. 자기 기분을 좋게 하면 좋은 교회고 그렇지 않으면 나쁜 교회입니다. 희생이 무엇인지, 사랑이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교회에 와서도 이 교회는 자신을 위해서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부터 봅니다. 자신을 희생해서 교회를 도울 생각은 하지 않고 자신이 교회로부터 무엇을 받을 수 있을지 만 찾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이 어디서 왔는지 아십니까? 가족을 위해 희생하지 않는 아버지에게서부터 왔습니다. 자녀를 위해 희생하지 않는 어머니로부터 왔습니다. 희생과 사랑을 전혀 배우지 못한 자녀들은 성장해서, 구원받는다 해도 여전히 희생과 사랑을 모르는 자기 중심적인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입니다.

 

36. 희생을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교회를 세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희생을 모르는 사람들과 한 편이 되어 전쟁을 치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37. 가정의 다섯째 목적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사랑하는지 가르치기 위함입니다. 로마서 5장을 보겠습니다.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님에 의하여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넓게 부어졌기 때문이니( 5:5)

 

38. 주님께서 행하신 일을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이 속임수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아십니다. 우리의 욕망이 이기적이라는 사실을 아십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특별한 일을 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모든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원하십니다. 모든 아내는 남편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원하십니다. 모든 부모는 자녀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원하십니다. 모든 자녀는 부모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원하십니다.

 

39. 만일 여러분이 가정에서 사랑이 무엇인지 배운다면, 다른 사람을 어떻게 사랑하는지 배운다면, 교회에서도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사랑 안에서 자라나고 더욱 성장하고 장성해진다면 여러분은 먼 곳으로 가서도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며 섬기고 희생하며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할 수는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가정을 통해 사랑이 무엇인지 배우게 하셨습니다.

 

40. 다른 사람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어머니를 생각해 보십시오. 어머니를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됩니다.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됩니다. 친형제 자매를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됩니다.

 

41. 가정은 사랑을 배우고 연습하고 실천하는 학교입니다. 가정이라는 학교를 통해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돌보고 그를 위해 희생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 세상 끝까지 갈 수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 가진 돈을 다 써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 밤새 울 수도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 그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그러한 사랑과 희생을 배운 사람은 교회에서도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와 자매가 된 지체들을 위해 그러한 사랑을 베풀 수 있습니다.

 

42. 가족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각자 자기 방에 들어가서 서로 대화도 하지 않고 각자 따로 식사하고 따로 사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사랑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 상관없는 문제입니다. 구원받았든 구원받지 못했든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을 알아야 합니다. 가정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사랑이 무엇인지 보이는 사람들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43. 아버지가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고 어머니는 아버지를 사랑하지 않고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지 않고 자식은 부모를 사랑하지 않는 데 모든 문제가 있습니다. 마약을 하고 탈선을 하는 청소년들의 문제는 마약상이나 나쁜 친구들에게 있지 않습니다. 그들의 문제는 가정에 있습니다. 그들이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배우지 못했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44. 아이들이 배운 사랑이라고는 고작 대중가수가 노래하는 것이나 드라마나 영화나 인터넷에 나오는 사랑일 뿐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은 사랑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사랑을 받기 원하고 사랑하기 원하는데 참 사랑이 무엇인지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TV나 극장이나 인터넷이 가르쳐주는 거짓 사랑에 속는 것입니다. 마귀가 가정을 망쳐버렸기 때문에 우리가 목도하는 온갖 악이 판을 치고 있는 것입니다.

 

45. 가정의 목적은 사랑을 배우는데 있습니다. 가정을 통해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남편은 아내를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사랑하셨는지 이 세상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과 동시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사랑하셔서 그들을 대신해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고 죽으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46. 가정의 여섯째 목적은 구성원들을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함입니다. 에베소서 6장을 보겠습니다. 또 너희 아버지들아, 너희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육과 훈계로 양육하라.( 6:4)

 

47. 교육과 훈계로 양육하라는 것은 보호하고 교육하고 징계하라는 것입니다.[1] 아버지는 자녀를 양육해야 합니다. 자녀들은 연약하고 도움이 필요하고 의존적입니다. 자녀들에게는 아버지의 보호와 교육과 훈련과 훈계가 필요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가정이 안전한 장소이기를 원하십니다. 남편은 배신으로부터 안전해야 합니다. 아내는 속임수로부터 안전해야 합니다. 아내의 마음이 평안을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아버지의 마음이 위로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서로간에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자녀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곳이 가정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48. 가정은 교육과 훈계를 받는 곳입니다. 자녀들은 가정에서 의로 교육받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하나님을 존중하고 두려워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아이들은 가정에서 성경을 배워야 합니다.

 

49. 성경에는 집에 몇 개의 방이 있어야 행복한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집을 어떻게 꾸미고 어떤 가구를 놔야 하는지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러한 것은 가정의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정의 문제는 마음에 있습니다. 집에 많은 방이 있고 고급 가구가 있어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50. 하나님의 가족, 하나님의 집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집인 교회도 교육과 보호의 장소가 되어야 합니다. 가정에서 사랑과 희생과 섬김을 배운 사람은 교회에서 그러한 것으로 다른 지체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먹고 마시며 즐기는 것만 배운 사람은 교회에 와서도 그러한 것을 요구합니다. 가정에서 섬김만 받은 사람은 교회에 와서도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섬기기를 요구합니다.

 

51. 가정은 보호받고 배우고 훈련하고 섬기는 곳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배우는 곳입니다. 어른에게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배우는 곳입니다.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것을 배우는 곳입니다. 희생적인 사랑을 배우는 곳입니다. 이러한 가정에서 자란 사람은 교회에 와서도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런 가정에서 자란다면 복음을 전하기가 훨씬 더 쉬워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성경적 가정을 세우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1] 우리말 성경에서 교육이라고 번역한 단어는 nurture입니다. 이 단어는 킹제임스성경에 단 한번만 나옵니다. 저자는 이 단어의 의미를 보호(protection)”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훈계라고 번역된 단어는 admonition이며 저자는 이 단어를 교육(education)”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역주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0 양육 결혼과 가정-제4장 가정의 합당한 조력자 이우진 06.04 3917
209 양육 결혼과 가정-제3장 가정의 머리 이우진 05.27 3497
208 복음 예수님의 죽음부터 부활까지의 활동들 이우진 05.21 6329
» 양육 결혼과 가정-제2장 가정의 목적 이우진 05.21 4012
206 컬럼 제임스 W. 낙스 초청 성경강연회 이우진 05.18 7129
205 컬럼 제3회 킹제임스성경신학원 성경강연회: 성경... 이우진 05.18 8493
204 양육 결혼과 가정-제1장 가정의 기원 이우진 05.13 3785
203 강해 마가복음 12:28-31 강해 - 가장 큰 명령 이우진 05.11 6359
202 양육 성경과 기도-제9장 예수 그리스도의 기도 이우진 05.06 5086
201 양육 성경과 기도-제8장 기도 응답을 막는 것들 이우진 04.29 5542
200 양육 성경과 기도-제7장 금식에 관한 성경적 교리 이우진 04.22 4434
199 양육 성경과 기도-제6장 반복해서 하는 기도 이우진 04.16 5805
198 양육 성경과 기도-제5장 사역자를 위한 기도 이우진 04.08 4708
197 양육 성경과 기도-제4장 믿음의 부족 때문에 응답... 이우진 04.02 4065
196 양육 성경과 기도-제3장 이기심 때문에 응답 받지... 이우진 03.25 4933
195 양육 성경과 기도-제2장 이기심 때문에 응답 받지... 이우진 03.18 6155
194 양육 성경과 기도-제1장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 이우진 03.12 4320
193 컬럼 킹제임스성경신학원 2012년 봄학기 과목 안내 이우진 03.03 6872
192 복음 이교도들은 어떻게 되는가2 이우진 02.21 4404
191 복음 이교도들은 어떻게 되는가1 이우진 02.06 4773
Board Pagination Prev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30 Next
/ 30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