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2020.06.02 01:28

영적성장 5단계

조회 수 3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영적성장 5단계

 

- 김영균 목사 -

 

 

[본문] 엡5:1,2
1그러므로 너희는 사랑스러운 자녀로서 [하나님]을 따르는 자가 되고
1Be ye therefore followers of God, as dear children;
2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를 위해 자신을 향기로운 냄새의 헌물과 희생물로 [하나님]께 드리신 것 같이 사랑 안에서 걸으라.
2And walk in love, as Christ also hath loved us, and hath given himself for us an offering and a sacrifice to God for a sweetsmelling savour.

 
출생하여 생명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장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주님께서는 완전함을 향해  나아가라고 하셨습니다.


은혜 안에서 자라가라고 하셨습니다.

요한일서는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해 있는 상태를 3단계로 구분하여 ‘어린 자녀들아’, ‘젊은이들아’, ‘아버지들아’ 라고 구분해 부릅니다.

 

우리의 성품은 주님을 닮아가야 합니다.

베드로후서에서는 동사 '더하다(add)'를 사용하여 진리를 가르쳐 주십니다.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의 친절을, 형제의 친절에 사랑을 더하라]라고 하심으로써 7단계에 걸쳐 성장하라고 말씀합니다.  

 

태어났는데 성장하지 않는 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성경은 많은 열매를 맺으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것으로 영광을 받으시기 때문입니다. 성장이 있어야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히브리스 11장은 믿음을 이야기합니다.
앞 부분은 믿음을 정의하며 6절에서는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 이후엔 믿음의 인물들을 열거하면서 그 사람들이 믿음으로 무엇을 ‘하였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믿음은 '사랑으로 일하는 믿음'이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늘 동사 다섯 가지로써 영적성장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도전받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1. 알아야 합니다(Know)
롬6:6
6우리가 이것을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을 멸하여 이제부터는 우리가 죄를 섬기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니
6Knowing this, that our old man is crucified with [him], that the body of sin might be destroyed, that henceforth we should not serve sin.

 

성경에서 믿음이라고 하는 것은 '알고 마음이 찔림을 받고 반응해서 의지적으로 행동하는 ‘지정의’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정확히 알아야 올바른 감정으로 옮겨집니다. 로마서에는 ‘알다’라는 동사가 심지어 26번이나 반복됩니다.

 

호4:6
6¶ 내 백성이 지식이 부족하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거부하였으므로 나도 너를 거부하여 네가 나를 위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은즉 나도 네 자녀들을 잊으리라.
6My people are destroyed for lack of knowledge: because thou hast rejected knowledge, I will also reject thee, that thou shalt be no priest to me: seeing thou hast forgotten the law of thy God, I will also forget thy children.

 

갈3:1
1오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가운데서 너희 눈앞에 분명하게 제시되었거늘 누가 너희를 꾀어 너희가 진리에 순종하지 못하게 하더냐?
1O foolish Galatians, who hath bewitched you, that ye should not obey the truth, before whose eyes Jesus Christ hath been evidently set forth, crucified among you?

 

'알아야'  신앙생활을 출발할 수 있습니다.


그 첫 단추는 네거티브입니다. 즉  '죄를 짓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선을 행하려고 하지만 악을 행하는 모순을 겪습니다. 이것은 사도 바울의 고백이기도 합니다.

 

성경은 '죄의 몸을 멸하여 이제부터는 죄를 섬기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니' 라고 하셨습니다. 죄의 몸이 멸하여졌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죽음이 나의 죽음이 되고 부활이 나의 부활이 되어야 합니다. 이 사실을 받아들인다면 죄를 짓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도 복음이 필요합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서 죽었다고 하는 것이 불신자를 향한 복음이라고 한다면 그리스도인을 위한 복음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처리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일을 행하실 수 없습니다.

골로새서 2장에서는 몸을  '육신의 죄들의 몸'이라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7장에서는 '사망의 몸'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의 몸은  죄를 짓는 데 달통했다는 것입니다.

그 몸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행하는 데에는 에너지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디모데전서2:4
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4Who will have all men to be saved, and to come unto the knowledge of the truth.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신다고 하시는데 이 뜻에 순종하기를 원치 않는 그리스도인이 많습니다.

 

성경을 부지런히 읽어서 알아야 합니다. 성경내용을 모른다면 설교를 들어도 별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 뒤엔 공부해야 합니다. 성경을 성경으로 비교하면서 해야 합니다. 또한 겸손해야 합니다.  정보나 지식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데서 자라가야 합니다.

 

벧후3:18
18오직 은혜 안에서 자라고 우리 [주] 곧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서 자라라. 그분께 영광이 이제와 영원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18But grow in grace, and [in] the knowledge of our Lord and Saviour Jesus Christ. To him [be] glory both now and for ever. Amen.

 
2. 여겨야 합니다(reckon)
롬6:11
11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참으로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를 통해 산 자로 여길지어다.
11Likewise reckon ye also yourselves to be dead indeed unto sin, but alive unto God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여긴다’는 단어는 레위기 25장에 등장하는데 '계산하다'는 뜻이며 이는 믿음으로 연결됩니다.

믿음이라는 것은 객관적 사실에 의해서 간주하는 것 즉 여기는 것이지, 사실을 확실히 모른 채 인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죄에 대하여는 참으로 죽은 자요]

'정확하게' 죽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여긴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믿음에 관해서 더 찾아보겠습니다.

 

살전2:13
13이런 까닭에 우리가 또한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를 드림은 너희가 우리에게서 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그것을 사람들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았기 때문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그 말씀이 또한 믿는 너희 안에서 효력 있게 일하느니라.
13For this cause also thank we God without ceasing, because, when ye received the word of God which ye heard of us, ye received [it] not [as] the word of men, but as it is in truth, the word of God, which effectually worketh also in you that believe.

 

그리스도인에게 말하고 있는데 새삼 '믿는 너희'라고 표현하신 것을 의아하게 여기실 분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믿는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의 몸을 멸하여 더는 죄를 섬기지 않게 한 사실을 믿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생명을 얻었지만 풍성한 생명을 누리지 못하는 그리스도인이 많습니다. 풍성한 생명을 누리려면 헌신과 순종과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3. 내드려야 합니다(yield)
롬6:13
13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도구로 죄에게 내주지 말며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난 자로서 [하나님]께 드리고 너희 지체를 의의 도구로 [하나님]께 드리라.
13Neither yield ye your members [as] instruments of unrighteousness unto sin: but yield yourselves unto God, as those that are alive from the dead, and your members [as] instruments of righteousness unto God.

 

확실하게 믿었다면 이제는 '내어드려야' 합니다.

침례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니 묻어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 뒤에 함께 살아났습니다. 그것을 믿었기에 공개적로 증언하는 것을 침례라고 합니다.

 

살아난 자로서 하나님께 우리를 의의 도구로 드려야 합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그릇이라고 하였습니다. 무엇을 담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릇은 담는 것이고 도구는 쓰는 것입니다.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단순히 의지만 드리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살아 있는 희생물로 우리 '몸'을 드려야 합니다.

 

'Yield(내어주다)'라고 하는 단어에는 '항복하다', '양보하다'는 뜻도 있습니다.
실질적인 신앙생활의 첫 단추가 이것입니다. 하나님의 도구로 쓰일지 마귀의 도구로 쓰일지, 그 결정은 나 자신이 합니다.

 

과거 우리는 죄의 종이었기에 그것을 결정할 수 없었지만 지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불의의 병기로 쓰이지 않고 의의 도구로 쓰일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알고, 여기고, 내어드리라' 
3단계 신앙생활의 결론입니다.

 

마리아의 신앙을 '능동적 수동'이라고 했습니다. 갈라디아서 2:20에서는 믿음으로 사는 삶이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7장에서는 내 안의 죄가 계속해서 나를 속여서 다시 비명 소리가 들립니다. 죄 문제가 는 해결됐지만 사망의 몸에서 나를 구출해실 분은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합니다.

 

율법은 요구하지만 우리는 실천할 수 없습니다. 반가운 소식은 우리가 율법에 대하여 죽었다는 것입니다.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이 우리 위에 놓여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길 수 있습니다.

 

4. 성령을 따라 걸어야 합니다(walk)

롬8:1
1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정죄함이 없나니 그들은 육신을 따라 걷지 아니하고 성령을 따라 걷느니라.

1[There is] therefore now no condemnation to them which are in Christ Jesus, who walk not after the flesh, but after the Spirit.

 

성령님께서는 우리를 인도하고 계십니다.

 

롬8:14
14[하나님]의 [영]에 의해 인도 받는 자들은 다 [하나님]의 아들들이니

14For as many as are led by the Spirit of God, they are the sons of God.

 

지속적으로 걸어야 합니다. 성령을 따라 걸어야 합니다. 방랑자는 목적지가 없지만 우리는 인도자 성령님을 따라갑니다.

 

갈5:16~18
16그런즉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곧 성령 안에서 걸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육신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6[This] I say then, Walk in the Spirit, and ye shall not fulfil the lust of the flesh.
17육신은 성령을 대적하여 욕심을 부리고 성령은 육신을 대적하나니 이 둘이 서로 반대가 되므로 너희가 원하는 것들을 너희가 능히 하지 못하느니라.
17For the flesh lusteth against the Spirit, and the Spirit against the flesh: and these are contrary the one to the other: so that ye cannot do the things that ye would.
18그러나 너희가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니라.
But if ye be led of the Spirit, ye are not under the law.

 

예수님을 믿고 난 뒤에도 성령을 따라 살지 않고 육신을 따라 산다면 상속에 관해선 보상이 없습니다.

 

갈5:21~23
21시기와 살인과 술 취함과 흥청댐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내가 또한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 같이 이것들에 대하여 미리 너희에게 말하노니 그런 것들을 행하는 자들은 결코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지 못하리라.
21Envyings, murders, drunkenness, revellings, and such like: of the which I tell you before, as I have also told [you] in time past, that they which do such things shall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22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부드러움과 선함과 믿음과
22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longsuffering, gentleness, goodness, faith,
23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대적할 법이 없느니라.
23Meekness, temperance: against such there is no law.

 

5.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가야 합니다(follow)
마16:24
24¶ 그때에 예수님께서 자기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지니라.
24Then said Jesus unto his disciples, If any [man] will come after me, let him deny himself, and take up his cross, and follow me.


예수님을 따를 수 있는 방법은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앞서 가고 계십니다. 또 '그곳'으로 우리를 데리고 가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데리고 간다는 것은 혼자 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히6:19, 20
19우리에게 있는 이 소망은 혼의 닻과 같아서 확실하고 굳건하여 휘장 안에 있는 것 속으로 들어가나니
19Which [hope] we have as an anchor of the soul, both sure and stedfast, and which entereth into that within the veil;
20앞서 달려가신 분 곧 예수님께서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라 영원토록 대제사장이 되사 우리를 위해 거기로 들어가셨느니라.
20Whither the forerunner is for us entered, [even] Jesus, made an high priest for ever after the order of Melchisedec.

 

빌3:7, 8
7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이득이던 것들을 곧 그것들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손실로 여겼으며
7But what things were gain to me, those I counted loss for Christ.
8참으로 확실히 모든 것을 손실로 여김은 그리스도 예수 내 [주]를 아는 지식이 뛰어나기 때문이라. 내가 그분을 위하여 모든 것의 손실을 입고 그것들을 단지 배설물로 여김은 내가 그리스도를 얻고
8Yea doubtless, and I count all things [but] loss for the excellency of the knowledge of Christ Jesus my Lord: for whom I have suffered the loss of all things, and do count them [but] dung, that I may win Christ,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