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 기원으로부터 죄의 진행으로의 과정을 다룸. 죄는 개인 안에서 가족 안으로, 확장되었고 선악의 갈등(3:15)은 결국 분리로 마무리됩니다.
(1-15절) 첫번째 가정. 부모는 비록 에덴으로부터 축출당하긴 했어도 아직은 신적 약속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카인의 출생시 이브가 한 발언을 보면 짐작이 됩니다.(카인은 ‘얻었다’는 말임) 그러나 둘째 아들의 이름을 아벨(공허)이라고 지었다는 사실은 어쩌면 벌써 첫째에게 실망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두 형제는 함께 경배하였지만 한 쪽은 받아들여진 반면에 다른 한 쪽은 존중받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히브리서 11:4절에 나온대로 아벨은 ‘믿음’으로 카인보다 더 훌륭한 희생제물을 바쳤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방법 즉 믿음으로만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은 부모로부터 배웠을 것입니다.(창3:21, 롬10:17) 카인의 격노야말로 그의 경배는 경건의 형체만 있을 뿐 능력은 없었던 것입니다.(딤후3:5)
(16-24절) 두 개의 노선: 인생은 가족에서 시작해서 사회로 확장됩니다. 카인의 노선은 영적 활동과 무관한 방향으로 기웁니다. 도시건설, 주거지, 일부다처제, 농업의 시작(20절), 음악(21절), 산업(22절) 등등. 지상의 문명이 카인의 노선을 따라 발전되어 왔음은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25, 26절) 반면 셋의 노선은 다릅니다. 셋째 아들의 출현으로 소망이 생겼고 이는 그녀는 ‘셋(지명된)’이라는 이름을 붙여줍니다. 이 노선과 함께 참된 종교의 부흥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묵상) 두 노선이 분리됨(cf. 두 나무)
**자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