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
2011.06.08 05:45

제2회 성경강연회-로마서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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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제임스성경신학원                                                                  2011 6 6

2회 성경강연회 로마서 총정리

강사 김영균 목사

 

1부 로마서 핵심 정리

I. 로마서 개요

1. 도입(1:1-17)

(1) 인사(1:1-7)

(2) 설명(1:8-17)

 

2. (1:18-3:20) - 의가 필요함

(1) 죄 아래 있는 이방인(1:18-32)

(2) 죄 아래 있는 유대인(2:1-3:8)

(3) 죄 아래 있는 온 세상(3:9-20)

 

3. 구원(3:21-5:21) - 의가 전가됨

(1) 칭의를 설명함(3:21-31)

(2) 칭의를 표현함: 아브라함의 예(4:1-25)

(3) 칭의를 체험함(5:1-21)

 

4. 성화(6-8) - 의가 분배됨

(1)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지위(6)

(2) 육신 안에 있는 새로운 문제(7)

(3) 성령 안에서 새로운 능력(8)

 

5. 주권(9-11) - 의를 거부함

(1) 이스라엘의 과거: 택하심(9)

(2) 이스라엘의 현재: 거부(10)

(3) 이스라엘의 미래: 구속(11)

 

6. 섬김(12:1-15:13) - 의를 실천함

(1) 하나님께 헌신함(12)

(2) 권위에 순복함(13)

(3) 약한 자들을 배려함(14:1-15:13)

 

7. 결론(15:14-16:27)

(1) 사역의 신실함(15:14-21)

(2) 사역의 미래(15:22-33)

(3) 사역의 친구들(16:1-23)

(4) 송영(16:24-27)

 

II. 로마서의 중요성

모든 그리스도인이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할 한 권의 책이 있다면 그것은 성경 66권 중 바로 로마서이다. 왜냐하면

1. 로마서는 교리적 진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 칭의, 성화, 입양, 심판, 그리고 그리스도와 하나됨(연합).

2. 로마서는 세대적 진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9-11). 이로써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안에서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가 계시된다.

3. 로마서는 실제적 진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로마서에서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육신에 대해 승리하는지, 그리스도인들간에 서로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그리스도인과 정부와의 관계는 어떠한지에 대해 배울 수 있다.

 

III. 성경에서 로마서의 위치

로마서는 신약성경의 첫째 서신으로 디모데후서 3:16와 신약성경의 서신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다음과 같은 일에 유익하다.

1. 교리: 로마서(위대한 교리서)

2. 책망: 고린도전후서(이 두 책에서는 죄를 질책하고 있음)

3. 바로잡음: 갈라디아서(이 책에서는 거짓 교리를 바로 잡고 있음)

4. 의로 훈육함: 에베소서를 비롯한 바울의 나머지 서신들(이 책들은 교리에 근거한 거룩한 삶을 가르치고 있다.)

 

IV. 로마서의 주제

로마서의 기본주제는 하나님의 의이다. “라는 단어는 무려 40여 번에 걸쳐 나온다.

1. 1-3장은 의가 왜 필요한지를 보여주며,

2. 3-8장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의를 제공하심을,

3. 9-11장에서는 이스라엘이 어떻게 하나님의 의를 거부했는지를,

4. 12-16장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의를 실천하며 살 것인지를 제시하고 있다.

 

2부 로마서 장 별 개요

I. 1

1. 인사(1-7): 기록자, 수신자, 그리고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2. 설명(8-17): 무엇을 왜 쓰게 되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3. 정죄(18-32): 죄를 다루고 있다.

(1) 그들은 하나님을 알았다(18-20).

(2) 그러나 그분을 하나님으로서 영화롭게 하지 않았다(21-23).

(3) 하나님의 진리를 바꾸었다(24-25)

(4) 하나님의 지식을 거부했다(26-32).

 

II. 2: 세 가지 심판의 원칙

1. 심판은 하나님의 진리에 따른 것이다(2:1-5).

2. 심판은 개인의 행위에 따른 것이다(6-16).

3. 심판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른 것이다(13-29).

 

III. 3

1. 나쁜 소식: 온 세상이 죄 아래 있다고 정죄되었다(3:1-20).

2. 좋은 소식: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3:21-31).

(1) 율법 밖에서(21)

(2) 그리스도를 통해 가능함(22-26)

(3) 믿음으로 받아들여 짐(27-31)

 

IV. 4

1. 칭의는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이루어진다(4:1-8).

2. 칭의는 율법이 아닌 은혜로 이루어진다(4:9-17).

3. 칭의는 인간의 노력이 아닌 부활에 의해 이루어진다(4:18-25).

 

V. 5

1. 칭의의 복들(5:1-11)

(1) 화평(1)

(2) 다가감(2a)

(3) 소망(2b)

(4) 확신(3-4)

(5) 하나님의 사랑(5-11)

2. 칭의의 기초(12-21)

 

아담 vs. 그리스도(대조)

15-16

범죄

값없이 받은 선물

17

사망

생명

18

정죄

칭의

19

불순종

순종

20

율법

은혜

 

VI. 두 아담(5:12-21)

첫째 아담은(첫째 사람은)

마지막 아담은(둘째 사람은)

땅에서 만들어 졌음(고전 15:47)

하늘로부터 왔음

옛 창조의 왕이었음( 1:26-27)

새 창조의 왕과 제사장이심(고후 5:17)

 

완전한 동산에서 시험 받았을 때 불순종함

황량한 광야에서 시험받았을 때

순종하시고 게세마네에서 자기의 뜻을

하나님께 굴복시켰음

불순종으로 죄, 정죄, 사망이

온 인류에게 임함

순종으로 의, 구원, 생명이

믿는 자들에게 임함

죄가 다스림(14,17,21)

은혜가 다스림(21)

믿는 자가 생명 안에서 다스림(17)

1. 구약성경은 아담의 세대들에 대한 책”( 5:1-2)으로 저주”( 4:6)라는 단어로 끝난다.

2. 신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세대에 대한 책”( 1:1)으로 더 이상 저주가 없음”(22:3)으로 끝난다.

3. 창세기에서 아담이 잃어버린 낙원(실낙원)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계시록에서 회복된다.

 

PS.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 “나는 아담 안에 있는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가?”

아담 안에 있다면, 죄와 사망이 내 삶을 다스리고 정죄 아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은혜가 다스리며 나 또한 그리스도를 통해 생명 안에서 다스리며 죄가 다시 나를 종으로 부리지 못한다(6장의 주제).

 

VII. 로마서 5,6,7장 핵심 메시지

로마서 5 vs 로마서 6,7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음

대체(substitution)

일치(identification)

그리스도께서 죄들로 인해 죽으심

그리스도께서 죄에 대해 죽으심

죄의 형벌을 받으심

죄의 권능을 부수심

칭의(justification)

성화(sanctification)

의가 전가됨(inputed)

의가 분배됨(imparted)

 

VIII. 로마서 6장과 7장의 비교

로마서 6 vs 로마서 7

은혜가 넘치게 하려고 우리가

죄 가운데 거할 것인가?

우리의 본성자체가 그처럼 죄로 가득한데

우리가 죄 말고 할 것이 있겠는가?

죄의 몸에 속박 당함

율법에 속박당함

우리는 죄에 대해 죽었음

우리는 율법에 대해 죽었음

종과 주인

아내와 남편

우리가 죄로 가득한 본성을 지니고

있음에 어찌 악을 피할 것인가의 문제

우리가 죄로 가득한 본성을 지니고

있음에 어찌 선을 행할 것인가의 문제

 

우리가 죄에 대해 죽을 것으로 여기고

성령께 내어 드림으로써 문제가 해결됨

우리가 율법에 대해 죽었음을 알고 우리 자신으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내주하시는 성령께

내어드림으로써 문제가 해결됨

 

IX. “믿는 자의 삶에서의 실천적 거룩함” – 성화의 3중적 의미

1. 위치적: 세상에서 분리되어 그리스도와 함께 앉아 있음( 17:16)

2. 실천적: 죄에 대해 날마다 승리하며 거룩함 안에서 자라나 그리스도를 닮아감

3. 완전함: 우리가 그분과 같이 되어 그분이 계신 그대로 그분을 보게 됨(요일 3:1,2)

 

6

죄에 대해 죽었음

7

율법에 대해 죽었음

8

성령이 주시는 승리 가운데 살아감

 

X. 6: 어떻게 죄가 더 이상 우리 위에 군림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가?

1. 알라(1-10)

2. 여기라(11)

3. 넘겨드리라(12-23)

 

XI. 7: 어떻게 율법이 더 이상 우리 위에 군림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가?

1. 두 남편(1-6): 육신 vs. 그리스도

2. 두 발견(7-14): 율법은 영적이나 나는 육신적임

3. 두 원칙(15-25): 죄와 사망의 법 vs. 생명의 성령의 법

 

XII. 8: 어떻게 내주하시는 성령께서 우리에게 생명과 자유를 주실 수 있는가?

1. 정죄함이 없음: 성령과 율법(1-4)

2. 의무감이 없음: 성령과 육신(5-17)

(1) 우리를 확신시켜 구원자가 필요함을 보여주신 분은 성령이시다.

(2) 구원의 믿음을 주시고 새 성품을 주시고 우리 안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하시는 분도 성령이시다.

(3) 매일 우리의 육신적, 이기적 삶을 견디고 계신 분도 성령이시다.

3. 분리함이 없음: 성령과 고난(18-39)

세 가지 신음소리와 성령님의 도우심

(1) 죄의 형벌로부터

(2) 죄의 권능으로부터

(3) 죄의 임재로부터

 

XIII. 9

1. 이스라엘을 선택하심을 설명함(1-13)

(1) 택하심의 복들(1-5)

(2) 택하심의 기초(6-13)

2. 이스라엘을 선택하심을 옹호함(14-33)

(1) 하나님이 불의하신가(14-18)?

(2) 왜 하나님은 잘못을 찾으시는가(19-29)?

(3) 이방인에 대해 뭐라 말하겠는가(30-33)?

 

XIV. 10: 왜 이스라엘은 현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가?

1. 이스라엘이 거부당한 이유(1-13): 잘못된 방법으로 의를 얻고자 함

2. 거부당함에 대한 치유책(14-17)

(1) 사자를 보내심

(2) 말씀을 선포함

(3) 말씀을 들음

(4) 말씀을 믿음

(5) 그리스도를 부름

(6) 구원을 받음

3. 거부당함의 결과(18-21):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로 향하심

 

XV. 11: 이스라엘의 미래

1. 개인적 증거(1): 디모데전서 1:16, 고린도전서 15:8

2. 역사적 증거(2-10): 이사야서 1:9, 29:10

3. 세대적 증거(11-24)

4. 성경적 증거(25-36): 예레미야서 31:32-34

 

XVI. 12

1. 제단 위에 놓인 희생물(1-2)

2. 몸의 지체(3-8)

3. 가족의 지체(9-13)

4. 전투에서의 군사(14-21)

 

XVII. 13

1. 진노로 인하여(1-4)

2. 양심으로 인하여(5-7)

3. 사랑으로 인하여(8-10)

4. 구원자로 인하여(11-14)

 

XVIII. 14

1. 나는 전적으로 확신하고 있는가(1-5)?

2. 나는 이 일을 주님께 행하고 있는가(6-9)?

3. 이 일은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가(10-12)?

4. 내가 다른 사람을 실족시키고 있지는 않은가(13-21)?

5. 나는 이 일을 믿음으로 하고 있는가(22-23)?

6. 나는 나 자신을 기쁘게 하고 있는가, 아니면 남을 기쁘게 하고 있는가(15:1-7)?

 

XIX. 15

1. 유대인과 이방인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역(8-13)

2. 유대인과 이방인에 대한 바울의 사역(14-22)

3. 이방인 교회들의 유대인 사역(23-33)

 

XX. 16

1. 인사해야 할 사람들(1-16)

2. 피해야 할 죄인들(17-20)

3. 존경해야 할 종들(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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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킹제임스성경신학원 제2회 성경강연회에는 80여명의 성도님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특히 먼 지역에서 오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강의는 홈페이지 첫화면 특별집회 게시판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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