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2009.12.12 07:28

칼빈주의-제5장 성도의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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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W. 낙스의 칼빈주의 강의

5장 성도의 견인

 

이 내용은 James W. Knox 형제의 강의에 포함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것은 독자의 이해를 위해 역자가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1. 제임스 낙스 형제의 칼빈주의 강의에는 “성도의 견인”에 대한 부분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성도의 견인” 교리는 칼빈주의 5대 강령 중 그나마 “덜” 비성경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도의 견인”이라는 교리는 구원의 영원한 보장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도의 견인”이란,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사람을 이끌어 주시기 때문에 절대로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성경적으로, 정확하게 말한다면 이것도 잘못된 교리입니다. 구원의 영원한 보장에 대한 답으로서의 결과는 맞지만 답을 도출하는 과정이 틀렸기 때문입니다.

 

2. “성도의 견인”이라는 교리는 결과적으로 답은 맞습니다. 한 번 구원받은 사람은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답을 도출하는 풀이 과정이 잘못되었습니다.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을 결코 잃어버리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구원을 노력으로 받은 것이 아닙니다. “너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았나니 그것은 너희 자신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니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엡 2:8-9).

 

3. 우리가 행위로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의 행위에 대한 결과로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이것이 논리적으로, 성경적으로 타당한 것입니다. 우리의 행위로 인해서 구원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면 처음에 구원을 행위로 받은 것이여야 논리적으로 맞게 됩니다. 행위로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위로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 것입니다.

 

4. 구원을 받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구원에 필요한 모든 일을 다 해 주셨습니다(요 19:30). 우리는 그것을 믿기만 하면 됩니다(요 1:12). 구원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우리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이것도 다 해 주시는 것입니다(요 10:29). 우리는 그것을 믿기만 하면 됩니다. 상급과 관련해서는 우리의 행위가 필요합니다(고전 3:13-15). 그러나 구원과 관련해서는 우리의 행위는 필요없습니다.

 

5. 구원을 받고 구원을 유지하고 구원을 완성하는 것은 모두 우리의 행위와 상관없이 예수님께서 이루신 일이고 이루시고 있는 일이며 이루실 일입니다. 구원의 전 과정은 우리의 행위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는 믿기만 하면 됩니다. 구원은 출생입니다. “그분을 받아들인 자 곧 그분의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권능을 그분께서 주셨으니 이들은 혈통으로나 육신의 뜻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에게서 태어난 자들이니라.”(요 1:12-13). 한 번 받은 구원은 어떠한 이유로든 간에 취소되지 않습니다.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정사들이나 권능들이나 현재 있는 것들이나 장래 있을 것들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창조물이라도 능히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떼어 놓지 못하리라.”(롬 8:38-39).

 

6. 주님께서 우리를 부르실 때 우리의 몸이 변화될 것입니다(고전 15:35-49). 그러면 우리의 몸의 구속도 완전히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사실을 믿지 않는 그리스도인의 몸도 변화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혼의 구원을 위해서 우리가 한 일이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영적인 몸을 입게 되는 몸의 구원도 우리가 한 일이 아무것도 없어도 이루어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하실 일이기 때문에 구원받은 사람의 행위와 상관없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구원은 받았지만 성경을 잘 모르는 사람은 자신의 몸이 변화할 것이라는 사실을 잘 모를 것입니다. 그러나 그 사람의 몸도 변화될 것입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구원은 이런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구원의 영원한 보장입니다.

 

7. 칼빈주의자들은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을 선택하셨기 때문에 그 사람을 끝까지 인도해 주신다고 믿습니다. 그 사람이 주님의 선택을 거절해도 저항할 수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칼빈주의에서 말하는 “성도의 견인”은 답은 맞지만 풀이 과정이 잘못되었습니다. “성도의 견인”이 잘못된 교리이기는 하나 앞의 다른 네 강령처럼 “심각하게” 잘못된 것은 아니기에 여기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구원받은 것도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고, 우리의 구원이 유지되는 것도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이며, 우리의 구원이 완성되는 것도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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