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15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James W. Knoxs Sermons on Prayers

성경과 기도

James W. Knox 지음 / 우진 옮김

2장 이기심 때문에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1

 

1. 우리는 이번 과를 통해서 기도가 왜 응답 받지 못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우리가 앞에 과에서 공부한 것처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그저 우리가 원하는 쇼핑리스트를 열거한 뒤에 예수님의 이름만 갖다 붙이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뜻에 우리의 뜻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드리는 기도를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 자신의 이름으로 전달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이기적인 기도나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는 기도는 결코 응답 받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아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기도를 결코 아버지께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명령 중에는 가장 큰 명령 두 개가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명령은너는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니라. 이것이 첫째 명령이니라. 둘째 명령은 곧 이것과 같으니, 너는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12:30-31)

 

4. 하나님의 모든 명령은 이 두 명령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하나님의 영광, 그리고 다른 사람의 유익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을 위한 것이나 자기의 이익을 위한 기도는 죄와 관련이 있습니다.

 

5.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모든 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자신을 하나님 보다 우선순위에 두거나 다른 사람보다 우선순위에 두는 것입니다. 모든 죄는 이기적입니다. 모든 이기심은 죄입니다.

 

6. 우리의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우리의 기도가 대부분 우리 육체의 정욕을 채우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원받고 거듭난 사람들이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의 대부분은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게 아니라 육신의 정욕을 채우기 위해 구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러한 것을 주실 거라고 착각하고 열심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7.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의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할 때도 그 사람을 바로 잡아 달라는 기도를 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자신이 편안하게 교회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어떤 형제 때문에 마음이 불편합니다. 그 형제를 바로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 형제나 하나님이나 교회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신을 사랑할 뿐입니다. 누구 때문에 기분이 언짢으니 그 사람을 바로 잡아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래서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8. 생각해보십시오. 온 세상은 지옥으로 가고 있는데 구원받은 사람들이 구하고 있는 것은 고작 자신에게 돈이나 자동차를 주시거나 자신을 편하게 해 달라는 것뿐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하는 것을 들어보면 대부분이 자신의 육신을 편하게 해 달라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자신의 육신의 정욕을 위해 구하는 기도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순전히 자신의 육신을 위한 것만을 구해놓고 왜 자신의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지 의아해 합니다. 결국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자 기도해 봐야 아무 쓸모 없다고 단정지어 버립니다.

 

9. 신약성경에 기록된 기도에 대한 모든 기록들을 읽어보면 제자들이나 사도들 중 누구도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소망을 구하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신약성경에 기록된 모든 사도들과 제자들의 기도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간구하는 것이었습니다.

 

10. 저는 여러분이 자신의 필요를 위해서 하는 모든 기도가 잘못되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성경적이며 영적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응답해주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이기적인 삶과 이기적인 행위와 이기적인 동기와 이기적인 기도는 모두 같은 부류의 것입니다. 이것들은 모두 육신의 정욕과 관련이 있습니다.

 

11. 그리스도인들이 하는 99%의 기도가 물질적인 것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단지 1%의 기도만이 영적인 것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도는 믿음의 기도가 아니라 불신의 기도입니다.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기도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믿지 못하기 때문에 기도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서 자신의 자녀들을 돌보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공중의 새나 들짐승도 돌보신다면 자신의 사랑하는 자녀들은 얼마나 더 잘 돌보시겠습니까?

 

12.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미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을 달라고 기도하는데 대부분의 기도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미 해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을 달라고 기도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입니다.

 

13. 저는 자신의 구원을 빼앗지 마시고 자신을 버리지 말아달라고 진지하고 간절하게 기도하는 사람을 본 적도 있습니다. 왜 이런 기도를 하는지 아십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믿는 자들을 구속의 날까지 지켜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저는 저를 위해 하늘에 저택을 지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구원자께서 그렇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저의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저의 구원을 지켜주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14. 이제 성령님에 의해 성경에 기록된 기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에베소서 1장을 통해 사도 바울의 기도 생활을 살보겠습니다. 이러므로 주 예수님을 믿는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들을 향한 사랑에 대해 들은 뒤에 나도( 1:15)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바울은 단순히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나 종교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낸 게 아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15.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위해 기도하지 않고 자신을 믿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7:9).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위해 기도하지 않으셨습니다. 사실이 이렇다면 여러분이 세상을 위해 하는 기도를 예수님께서 아버지께 가지고 나아가서 간구할 수 있으시겠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세상을 위해 기도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16. 성경은 이 세상에 아마게돈 전쟁이 있을 거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이 세상을 평화롭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기 전에는 결코 평화가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의 평화를 위한 기도는 결코 응답 받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위해 기도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하셨고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기 전에는 결코 평화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17. 저는 하나님께 전쟁을 멈추게 해달라거나 가난을 구제해 달라고 하거나 범죄를 없애 달라고 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오시기 전에는 그러한 일들이 끊임없이 일어날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이미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성경을 통해 말씀하신 것을 일어나지 않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은 헛된 일이며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말씀을 어겨가면서 사람들의 기도에 응답하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18. 만일 하나님께서는 악한 자들이 더욱 악해지고 사람들이 서로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하리라고 말씀하셨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그 말씀 그대로 악한 자들이 더욱 악해지고 사람들이 서로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적그리스도가 등장하여 모든 국가들에 영향을 끼치고 사람들을 미혹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적그리스도가 나타나 사람들을 미혹할 것입니다.

 

19. 일주일에 칠일 동안, 하루에 이십사 시간 동안 아무리 묵주를 돌리며 기도해도 주님께서 오시기 전에는 결코 이 세상에 평화가 임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령님께서는 그러한 기도를 결코 예수 그리스도께 전달하지 않으실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그러한 기도를 결코 아버지께 드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악한 이 현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0. 에베소서 1장은 사도 바울이 믿는 사람들에게 쓴 내용입니다. 계속해서 16절을 보겠습니다. 기도할 때에 너희에 관하여 말하며 너희로 인해 감사드리는 것을 그치지 아니하고

 

21. 사도 바울이 기도하면서 가장 먼저 하나님께 드린 말씀은 다른 사람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 것입니다. 바울은 다른 그리스도인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저는 지난 이십 년간 이 일을 해왔습니다. 오늘 아침 어떤 형제가 찾아와서 요즘 자신은 목회자가 되기 위해 기도한다고 말했습니다.

 

22. 여러분은 목회자가 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A형제가 찾아와서 B형제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습니다. C형제가 찾아와서 D형제에 대한 불평을 늘어놓습니다. D형제는 찾아와서 E형제가 어떤 잘못을 하고 있는지 목사님이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E형제가 찾아와서 F형제의 문제점을 이야기 합니다. 목회는 유치원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23. 이러한 유아적인 기독교를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다른 형제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며 다른 형제로 인해 감사하는 것입니다.하나님, 저 형제가 구원받게 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저와 함께 주님께 속한 그리스도의 군사임에 감사 드립니다. 저 형제가 주님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려고 함으로 인해 감사 드립니다.” 이렇게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있음으로 인해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는 구원받은 사람들이라는 사실로 인해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24. 만일 여러분이 이런 식으로 다른 그리스도인을 위해 기도한다면 그 형제를 향해 쓴 뿌리를 갖거나 불만을 품거나 미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형제를 위해 기도하면 그 사람을 미워하지 않게 됩니다. 다른 형제로 인해 감사를 드리면 그 형제를 사랑하게 됩니다.

 

25. 사도 바울이 어떻게 기도했는지 아십니까? 그는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로 인해 감사를 드렸습니다. 누군가 에베소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증언한다는 사실로 인해 감사를 드렸습니다. 에베소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사람들로 인해 감사를 드렸습니다. 에베소에 있는 구원받은 사람들로 인해 감사를 드렸습니다. 에베소에 있는 예수님을 아는 사람들로 인해 감사를 드렸습니다. 자신이 혼자가 아님에 감사를 드렸습니다. 다른 형제들을 주신 것에 감사를 드렸습니다.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로 인해 감사했습니다. 함께 주님을 섬기고 영적 전쟁을 치를 수 있는 사람들로 인해 감사를 드렸습니다. 형제들로 인해 감사를 드렸습니다.

 

26. 그런데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어떻게 써버리는지 아십니까? 다른 형제들에 대해 불평하는데 시간을 낭비합니다. 주님께 형제들을 고소하는데 아까운 기도 시간을 낭비해 버립니다.

 

27. 만일 주일에 예배 드리러 갈 교회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에 교회가 단 하나도 없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사는 지역에 단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도 없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함께 예배를 드리고 찬양을 드릴 단 한 사람만 곁에 있어도 좋겠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누군가와 예수님에 대해 이야기 하게 되기를 간절히 바랄 것입니다. 주님을 믿는 사람과 교제를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28. 우리는 자신이 영적인 사람이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육신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그리스도인의 결점과 부족한 점만을 바라보기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 있음으로 인해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형제들로 인해 주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29. 구원받지 못한 모든 사람들은 거리설교를 싫어합니다. 복음을 전하는 게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불쾌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원받지 못한 모든 사람들은 우리가 교회에 다니는 게 미친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전 예배로 끝내지 않고 오후 예배까지 드리는 것은 더욱 미친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주말에 놀러 가지 않고 모여서 성경공부를 하는 것은 제정신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0.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음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 드립니다. 우리에게 친구가 있음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 드립니다. 함께 교제를 나누고 주님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음에 감사 드립니다. 형제들로 인해 불평하는 게 아니라 감사할 수 있다면 우리는 바르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루에 몇 시간이나 기도하는지는 모르지만 여러분이 형제 자매들로 인해 감사를 드린다면 여러분은 제대로 된 기도를 하는 것입니다.

 

31. 제가 한가지 사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목회자가 타락하고 교회가 엉망이 되는 것은 성도들이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일 빌리 그래함의 오류를 지적하는 책자의 수만큼이나 성도들이 그를 위해 기도했다면 그가 회복될 수 있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32. 교회를 망치는 것은 무신론자가 아닙니다. 이단 종파가 교회를 망치는 것도 아닙니다. 불신자들이 교회를 망치는 것도 아닙니다. 자기 의로 가득 차서 다른 형제를 지적하고 있는 형제가 교회를 망치는 것입니다. 자기 의로 가득 차서 다른 자매를 지적하고 있는 자매가 교회를 망치는 것입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교회를 망칠 수 없습니다. 자아 중심적인 그리스도인이 교회를 망치는 것입니다.

 

33. 왜 그런지 아십니까? 로마서 1장에서는 거룩하지 않은 사람들의 첫째 특징이 바로 감사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1:21). 교회가 망가지는 원인은 우리가 다른 형제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 드리지 않음에 있습니다.

 

34. 여러분은 혼자 신앙생활을 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다른 형제를 필요로 합니다. 저도 다른 형제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서로 지원해 주고 격려해주고 교제를 나누고 서로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함께 모여 있음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 드려야 합니다.

 

35. 계속해서 에베소서 1:17을 보겠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곧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그분을 알게 하시고

 

36. 여기에는 사도 바울이 간구한 둘째 것이 나옵니다. 바울은 다른 형제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 후에 그들이 모두 좋은 직장에 들어가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다른 형제들이 부자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다른 형제들이 좋은 집으로 이사가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다른 형제들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시기를 구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더욱 알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37. 바울이 무엇을 구하고 있는지 잘 보십시오. 바울은 단순하게 다른 형제들이 성경을 많이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한 게 아닙니다. 더 많은 관련 구절을 알게 해 달라고 구한 것도 아닙니다. 잘못된 믿음을 가진 사람과 논쟁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달라고 기도한 것도 아닙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지혜를 얻게 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바울은 믿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얻게 해 달라고 구했습니다. 바울은 믿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한 것입니다.

 

38. 잘 들어보세요. 바울이 구한 것은 단순히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아닙니다. 바울이 구한 것은 단순한 성경지식이 아닙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지고 계신 그 지혜를 구한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나님의 뜻대로 살며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며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할 수 있는지 알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단지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아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우리도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알려 달라는 것입니다. 단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말씀하시는 대로 말할 수 있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가신 곳이 어디였는지 아는 것이 아니라 그분과 동행하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것입니다.

 

39. 사도 바울이 간구한 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예수님처럼 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하게 다른 형제를 바로잡아 달라고 기도한 게 아니라 그 사람이 영적으로 온전히 성장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자랄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 사람이 예수님께서 아시는 것처럼 알고 예수님께서 지혜로우신 것처럼 지혜롭게 되어 직장 동료들과 이웃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길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40. 우리는 다른 형제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 기도하지 않습니다. 우리 자신의 편안함이나 안락함이나 건강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들여 기도할지 몰라도 다른 형제 자매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들여 기도하지 않습니다. 다른 형제들이 자신을 귀찮게 하지 않게 해 달라고 기도할 뿐입니다. 다른 형제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거나 그리스도의 몸에 해를 끼치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그를 바로 잡아 달라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41. 우리 주위의 형제 자매들이 영적으로 성장하지 않고 우리 교회가 영적으로 성장하지 않는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께서 응답해주실 수 있는 기도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42. 다른 형제들이 잘못을 행했을 때 그것을 지적하는 것은 쉽습니다. 잘못을 행하는 형제를 보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즉시 바로 잡아 달라고, 그 사람을 쳐서라도 바로잡아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잘못 행했을 때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알려달라고 기도합니다. 자신이 잘못을 행했을 때에는 하나님께 자신이 얼마나 연약한 존재이고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인지 늘어놓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제가 잘못을 행했을 때에는 즉시 그 형제를 바로잡아 달라고 기도합니다. 이것이 오늘날 미국의 기독교입니다.

 

43. 계속해서 에베소서 1:18을 보겠습니다. 너희의 지각의 눈을 밝히사 그분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들 안에 있는 그분의 상속 유업의 영광이 얼마나 풍성하며 바울은 다른 형제들이 더 많은 조명을 받게 해 달라고 간구한 것입니다. 바울은 다른 형제 자매들이 주님을 더욱 알게 되기를 원했습니다.

 

44. 왜 우리 주위에 있는 형제들이 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잘못된 행동만을 하는 것일까요? 아마 그 이유는 우리가 그들이 영적으로 성장하도록 기도하지 않고 그들의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기만 하고 비난하기만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형제들이 육신적이고 자신이 영적이라고 생각한다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알려주신 것을 형제들에게도 알려주시고 여러분이 주님을 아는 만큼 다른 형제들도 주님을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그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45. 우리가 왜 다른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하지 않는지 아십니까? 왜냐하면 우리의 육신은 다른 형제를 위해 기도하기 보다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영은 다른 형제를 위해 중보하기를 원하지만 우리의 육신은 다른 형제의 잘못을 지적하기를 원합니다. 너무나도 많은 경우에 우리는 영을 따르기 보다 육신을 따라갑니다. 여러분과 제가 다른 형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함께 무릎을 꿇고 다른 형제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7 성경 세상에서 가장 빠른 성경 암송 방법 이우진 04.24 11089
166 컬럼 킹제임스성경신학원 2010년 봄학기 과목 안내 이우진 02.21 9832
165 컬럼 제3회 킹제임스성경신학원 성경강연회: 성경... 이우진 05.18 8493
164 복음 성경의 구원-7 구원의 증거 이우진 01.05 8308
163 강해 신약성경개요-01 복음서 서론 2 이우진 07.22 8028
162 컬럼 2013년 목요 원서 강독(In Awe of Thy Word,... 이우진 12.28 7680
161 강해 창세기와 함께 하는 일년 48(11월 24일-30일) 이우진 11.18 7652
160 복음 성경의 구원-1 간음하다 잡힌 여인 이우진 11.18 7560
159 컬럼 킹제임스성경신학원 2012년 봄학기 과목 안내 이우진 03.03 6872
158 복음 성경의 구원-4 놋 뱀 이우진 12.08 6843
157 컬럼 신학원에서 공부하는 이유 이우진 07.31 6778
156 교리 세대주의 재고찰-제6장 인간의 종류 이우진 09.12 6763
155 성경 우리는 왜 킹제임스성경을 믿는가? 2 1 이우진 07.13 6758
154 성경 예수님과 성경-제6장 예수님과 성경의 6가지... 이우진 11.19 6697
153 강해 창세기와 함께 하는 일년 2(1월8일-14일) 이우진 01.05 6682
152 복음 성경의 구원-9 에티오피아 내시 이우진 01.21 6484
151 성경 우리는 왜 킹제임스성경을 믿는가? 1 1 이우진 07.06 6359
» 양육 성경과 기도-제2장 이기심 때문에 응답 받지... 이우진 03.18 6155
149 양육 속사람의 능력 이우진 10.01 6045
148 컬럼 제2회 성경강연회-로마서 총정리 이우진 05.17 601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 9 Next
/ 9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