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2014.01.05 19:19

성경의 구원-7 구원의 증거

조회 수 842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7장 구원의 증거

제임스 낙스 지음 / 이우진 옮김

이 글은 제임스 낙스 목사님의 설교 시리즈인 Salvation Sermon Series를 의역한 것입니다.

 

1. 오늘은 구원의 증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7가지 구원의 내적 증거에 대해 살펴본 다음 5가지 구원의 외적 증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성경은 자신이 믿음 안에 있는지 스스로를 점검해 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지 너희 자신을 살펴보고 너희 자신을 입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는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니라.(고후 13:5) 또한 성경은 우리가 스스로를 판단하면 심판을 받지 않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을 판단하려 하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 우리가 판단을 받으면 우리가 주께 징계를 받았나니 이것은 우리가 세상과 함께 정죄를 받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고전 11:31-32)

 

2. 자신이 진정으로 구원받았는지는 하나님과 자신을 제외하면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구원받았는지 스스로 확인해 보는 것은 필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구원받았다면 자신의 삶이 그리스도인의 삶인지 평가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은 내적 증거와 외적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언젠가는 이 세상을 떠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나면 하나님을 만나서 심판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미리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은 유익한 일입니다.

 

3. 본격적으로 살펴보기에 앞서 분명히 말씀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저는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받는 것이지 행위로 받는 게 아니라고 믿습니다. 성경은 분명하게 구원은 아무런 행위도 필요 없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았나니 그것은 너희 자신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니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2:8-9)

 

4. 저는 선행으로는 하늘나라에 가거나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믿습니다.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는 이유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이며,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에게 선물로 구원을 주신다고 믿습니다.

 

5.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구원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문맥에서는 항상 선한 행위를 하기 위해 구원받았다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즉 구원은 아무런 행위 없이 오직 은혜로만 받지만 구원받은 사람은 선한 행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선행이 없어도 구원받을 수 있지만 구원받고 나서는 선행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행위를 만들어 내지 못하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만들어 내지 못하는 믿음은 거짓 믿음입니다.

 

1. 내적 증거 1: 구원받은 사람은 행복합니다

6. 먼저 7가지 내적 증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로마서 4장을 보겠습니다. 이르되, 자기 불법들을 용서받고 자기 죄들이 가려진 자들은 복이 있으며 주께서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4:7-8)

 

7. 자신이 진정으로 구원받았는지 스스로 점검하는 첫째 방법은,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진정으로 행복해 하는지 자문해 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정말 주님께 복을 받았는지 자문해 봐야 합니다.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께 복을 받은 겁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사람의 마음에 참된 행복을 넣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사람의 마음에서 불만과 불평을 가져가시고 참된 행복을 넣어주십니다.

 

8. 구원받은 사람의 모든 죄는 사라졌습니다. 구원받은 사람은 모든 죄를 용서받았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스스로 죗값을 치를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나의 죗값을 모두 치러주셨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제 용서받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며 하늘나라에 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진정으로 믿는다면 행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거듭났다면 여러분의 마음 속 깊은 곳에는 참된 행복이 있습니다.

 

9. 구원받지 못한 사람도 병에 걸리고 구원받은 사람도 병에 걸립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의 자녀도 죽을 수 있고 구원받은 사람의 자녀도 죽을 수 있습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도 가스 요금을 내야하고 구원받은 사람도 가스 요금을 내야 합니다. 우산이 없으면 구원받지 못한 사람도 비를 맞고 구원받은 사람도 비를 맞습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의 자동차도 고장 날 수 있고 구원받은 사람의 자동차도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사람은 어떤 일을 당할지라도 마음 속 깊은 곳에는 참된 행복이 있습니다. 참된 기쁨과 평안이 있습니다.

 

2. 내적 증거 2: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과 화평을 누립니다

10. 둘째 증거는 로마서 5장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되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화평을 누리는도다.( 5:1)

 

11. 만일 여러분이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였고 거듭났다면, 여러분의 마음 깊은 곳에는 평안이 있습니다. 성경은 요한일서에서 우리의 마음이 우리를 정죄할 때도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정죄한다면 하나님은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느니라.(요일 3:20)

 

12. 구원받은 사람과 종교를 가진 사람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종교인들은 죽음을 두려워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과의 화평도 없고 구원의 확신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마음 깊은 곳에서는 아직 하나님을 만날 준비가 되지 못했다고 스스로 정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신다는 설교가 듣기 싫을 겁니다. 죽음이 두려울 겁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만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밤 집에 가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두 눈을 감고 정직하게 자문해 보세요. “나는 오늘 잠자리에 든 채로 죽으면 하나님을 만날 준비가 되어 있는가?”

 

13. 저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두렵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저의 모든 죄를 갈보리 십자가 밑에 내려 놓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제가 받아야 할 모든 형벌을 예수 그리스도 위에 쏟아 부으셨기 때문입니다. 구원받은 이후에도 많은 죄를 지었지만 죽음이 두렵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하늘나라에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를 위한 변호인이 하늘나라에 계시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 두렵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저의 영원한 거처와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14. 이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도 하늘나라의 왕좌에 앉아계신 분은 저의 아버지이시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저는 아무 것도 걱정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죽을 때까지 어떤 일이 일어날지라도 제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저는 하나님과 원수였던 관계를 청산하고 그분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제 마음 길은 곳에는 평안이 있습니다.

 

15. 외형적인 것은 모두 속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속일 수 있지만 자신은 속일 수 없습니다. 교회에서 거룩한 척하며 찬송을 부르고 헌금을 하고 봉사를 해도 자신을 속일 수는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원자로 받아들인 적이 없다면 하나님과의 화평이 없음을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아무리 구원받은 척 해도 죽으면 하늘나라에 갈 수 없다는 사실을 스스로 알고 있을 겁니다.

 

16. 만일 여러분의 마음 속에 하나님을 만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티끌만큼이라도 있다면 지금 이순간 스스로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저는 예수님을 믿었을 때 저의 모든 죄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음을 알았습니다. 오랫동안 저를 괴롭혀오던 모든 정죄가 사라졌음을 알았습니다. 더 이상 지옥에 갈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됨을 알았습니다. 제가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원자로 받아들이는 순간 모든 정죄함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17. 제가 구원받았을 때 누구도 제가 구원받았다는 사실을 저에게 알려줄 필요가 없었습니다. 누구도 저에게 구원의 확신에 관한 구절들을 보여줄 필요도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 마음 속에 이전에는 한번도 가져본 적이 없는 하나님과의 화평이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18. 잘 들어보세요. 예수님께서는 오늘밤 오실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여러분이 오늘밤 죽어서 영원으로 들어가 하나님을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로 인해 불안하신가요? 만일 불안하다면 스스로 점검해 봐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원자로 받아들인 적이 없으면 바로 그분을 개인적인 구원자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3. 내적 증거 3: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을 기뻐합니다

19. 로마서 5장을 보겠습니다. 그러할 뿐 아니라 우리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제 속죄를 받았으며 그분을 통해 또한 하나님을 기뻐하느니라.( 5:11)

 

20. 구원받은 사람의 마음속에는 행복함만 있는 게 아니라 기쁨이 있습니다. 구원받은 사람의 마음속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도 상관없다는 기쁨과 만족이 있습니다. 저의 마음속에는 제가 예수님을 만났다는 기쁨이 있습니다. 이 세상의 그 무엇도 이 기쁨과 바꿀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려움과 고난과 고통을 당하게 될 겁니다.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고 건강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만일 여러분이 거듭났다면, 여러분이 암에 걸려 병원침대 위에 누워있어도 여러분의 마음속 깊은 곳에는 기쁨이 있을 겁니다.

 

21. 여러분은 이것을 말로는 설명할 수 없을 겁니다. 눈으로 볼 수 있도록 누군가에게 보여줄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구원받았다면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속에는 기쁨이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여러분이 구원받았다면 여러분의 마음속에는 아무도 빼앗아 갈 수 없는 기쁨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고칠 수 없는 병에 걸렸지만 자신이 예수님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다는 사실로 인해 넘치는 기쁨을 주체하지 못하는 사람을 본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 밖에서는 어디에서도 그런 사람을 볼 수 없을 겁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 그 누구도 그런 기쁨을 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4. 내적 증거 4: 구원받은 사람은 과거의 죄악 된 삶을 부끄러워합니다

22. 로마서 6장을 보겠습니다. 너희가 죄의 종이었을 때에는 의로부터 자유로웠느니라. 그런즉 너희가 지금은 부끄러워하는 그 일들 안에서 그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 그 일들의 끝은 사망이니라.( 6:20-21)

 

23. 진정으로 구원받고 거듭난 사람의 네 번째 내적 증거는 구원받기 이전의 과거의 삶과 과거에 하던 일들과 과거에 가던 곳을 부끄러워한다는 것입니다. 간증을 하면서 자신의 방탕했던 과거를 은근히 자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심으로 자신의 죄를 깨닫고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자신이 얼마나 잘 나갔었는지 상관없이 과거의 죄와 과거의 생활과 과거의 인생을 부끄러워합니다.

 

24. 구원받기 이전의 죄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게 바로 구원받았다는 증거입니다. 자신의 죄와 죄악 된 과거의 인생에 대해 단순하게 안타까워하는 것은 구원의 증거가 아닙니다. 자신의 죄와 사악함과 하나님을 대적했던 과거를 자랑하는 것은 구원의 증거가 아닙니다. 구원받았다면 과거의 죄를 부끄러워해야 합니다. 다시는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25. 구원간증을 하면서 자신이 얼마나 술을 많이 마셨고 얼마나 화끈하게 죄를 지었었는지를 은근히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들은 그렇게 이 세상에서 잘 나가는사람들이었다는 것을 은근히 자랑하는 것입니다. 정말 화끈하게 놀러 다녔지만 지금은 그만두었다고 하면서 그런 죄악 된 생활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러한 일은 자랑할만한 것이 못 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러한 일은 부끄러운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26. 구원받은 사람은 단순히 행위만 변하는 게 아니라 사고 방식과 관점이 변합니다. 이전에 자랑스럽게 생각했던 것들이 오히려 부끄러워집니다. 과거에 짓던 죄들을 그만둘 뿐만 아니라 과거에 그러한 죄를 지었다는 사실 자체를 부끄러워 합니다.

 

5. 내적 증거 5: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합니다

27. 로마서 7장을 보겠습니다. 내가 속사람을 따라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나( 7:22)

 

28.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합니다. 저는 지금 여러분이 성경을 얼마나 열심히 읽는지 묻는 게 아닙니다. 제가 묻고자 하는 것은 여러분의 마음 깊은 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느냐는 것입니다.

 

29. 제가 일반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구원받기 이전에 일반적인 남자들은 술을 마시는 것을 즐깁니다. 누가 강요하거나 가르치지 않아도 일반적인 남자들은 술을 즐겨 마십니다. 술을 마셔야 한다고 격려하거나, 왜 마시지 않냐고 책망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남자들이 술을 즐겨 마십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남자들은 술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술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거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는 겁니다.

 

30. 만일 여러분이 진정으로 구원받고 거듭났다면 어떤 설교자도 성경을 읽어야만 한다고 여러분을 책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구원받고 거듭났다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합니다. 여러분 안에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는 사람이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31. 여러분이 자신은 구원받았다고 하면서 성경을 읽는 것을 즐거워하지 않는다면 자신이 진정으로 구원받았는지 한번 진지하게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 것과 실제로 즐거운 마음으로 성경을 읽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지 않는다면 거듭나지 못해서 안에 속사람이 없거나 속사람이 있기는 한데 심각한 문제가 있거나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32.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합니다. 새로 태어난 속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합니다. 하나님의 법에 대한 갈증이 있습니다. 의에 굶주려 있고 갈망합니다. 자신이 구원받아 거듭났으며 새로운 창조물이고 하나님에게서 났으며 성령님께서 내주하신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지 않는다면 저는 그 사람이 구원받았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을 겁니다.

 

33. 여러분이 구원받았고 다시 태어났다며 여러분 안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갈증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 읽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설교를 듣고 성경 공부를 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갓난 아기를 생각해 보십시오. 아무도 시키지 않아도 젖을 갈망합니다. 조금 전에 먹은 것 같은데 또 젖을 달라고 웁니다. 여러분은 갓난 아기가 젖을 원하듯 하나님의 말씀을 원하십니까? 만일 우리가 구원받았는데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갈망이 없다면 우리는 무엇인가 심각하게 잘못된 것입니다.

 

34. 갓난 아기는 아침, 점심, 저녁, 한밤중, 새벽, 가릴 것 없이 젖을 달라고 울부짖습니다. 성령님으로 인해 다시 태어난 구원받은 사람의 속사람도 이렇게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합니다.

 

34. 동일하게 구원받았다고 하면서도 엄청난 차이가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영적으로 성장해서 다른 사람들을 섬기며 하나님께 기쁨이 되지만 다른 사람은 외형적으로는 교회에서 무엇인가를 하는 것 같지만 마음 깊은 곳은 아무런 변화도 없이 사람들에게 거침이 되고 하나님께 근심거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이 이런 차이를 가져 오는지 아십니까? 한 사람은 매일 매 순간 하나님의 말씀을 읽었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35. 하나님의 말씀은 읽으면 읽을수록 더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거듭났다면 여러분 안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갈증을 느끼는 한 사람이 태어난 것입니다.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는 한 사람이 태어난 것입니다.

 

6. 내적 증거 6: 구원받은 사람은 죄에 대해 승리합니다

36. 로마서 8장을 보겠습니다. 너희가 육신을 따라 살면 죽을 것이로되 성령을 통해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라. 하나님의 영에 의해 인도 받는 자들은 다 하나님의 아들들이니 너희는 다시 두려움에 이르는 속박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 삼으시는 영을 받았느니라. 그분을 힘입어 우리가, 아바, 아버지, 하고 부르짖느니라.( 8:13-15)

 

37. 구원받은 사람의 여섯 번째 내적 증거는 죄에 대해 승리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구원받기 전에는 죄를 끊으려고 해도 할 수 없었습니다. 습관적으로 짓던 죄들을 그만두려고 해도 할 수 없었습니다.

 

38. 다른 사람들은 어땠는지 모르지만, 저는 구원받기 전에는 입에 욕을 달고 살았습니다. 듣는 사람이 부끄러워할 정도로 욕을 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그냥 자동차는 없었습니다. “빌어먹을 자동차가 있을 뿐이었습니다. 저는 요즘 아이들처럼 입에 욕을 달고 다니는 그런 부류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구원받고 나서 욕은 저의 입에서 완전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왜냐하면 제 안에 사시는 분이 저의 육신이나 습관보다 월등하게 강하시기 때문입니다.

 

39. 죄를 끊으려고 하지만 할 수 없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용히 무릎을 꿇고 자신이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고 성령님을 내주하시도록 모신 적이 있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만일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원자로 받아들인 적이 있다면 성령님을 통해 도와 달라고 주님께 간구하십시오. 죄에 대해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간구하십시오.

 

40. 만일 여러분이 청산하지 못한 죄를 아직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진정으로 구원받은 사람인지 한번 점검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하나님의 성령님께서 여러분이 모든 죄에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

 

7. 내적 증거 7: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41. 이제 구원의 마지막 내적 증거를 보겠습니다. 로마서 8장입니다. 이와 같이 성령께서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성령께서 말로 할 수 없는 신음으로 친히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느니라.( 8:26)

 

42. 여러분은 구원받기 전에도 기도를 했을 겁니다. 아마 한번도 기도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 속으로 하나님께 간절하게 기도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여러분은 구원받기 전에도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하나님이 누구신지 알고 있었습니다. 요한복음 1장과 로마서 1장은 이러한 사실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43. 이렇게 구원받기 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기도를 합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이후에 하는 기도와는 질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구원받은 이후에 기도할 때는 누군가 막연한 존재에게 하는 게 아니라 하늘에 계신 자신의 아버지께 하는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자신을 사랑하시고 돌보시고 도와주시고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분께 기도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이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기도한다는 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44.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는 것은 기쁜 일입니다. 하나님과 개인적인 관계를 이루고 그분께 기도로 나아가며 그분께서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야말로 구원받았다는 가장 큰 증거 중 하나입니다.

 

45. 이제는 구원받은 사람의 5가지 외적 증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의할 것은 이것들이 외적 증거이기는 하지만 모두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마음으로부터 나온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게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에 외적 증거라고 부르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여러분 마음에 있는 기쁨을 직접적으로 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기도가 응답 받는지도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이전의 죄악 된 생활을 부끄러워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이웃과 친구와 친척과 가족이 볼 수 있는 구원의 외적 증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8. 외적 증거 1: 구원받은 사람은 다른 구원받은 사람을 사랑합니다

46. 먼저 요한복음 13장을 보겠습니다. 내가 새 명령을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는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13:34) 너희가 킹제임스성경을 믿으면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성경은 이렇게 되어 있지 않습니다. “너희가 전천년주의를 믿고 근본주의를 고수하면이라고 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너희가 성별되어 있으면이라고 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47.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우리가 구원받고 거듭나서 예수님을 따르는 예수님의 제자인지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하시니라.(35)

 

47. 만일 여러분이 구원받았다면 여러분은 다른 그리스도인을 사랑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구원받기 전에는 그리스도인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엉터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구원받고 나서는 모든 게 달라집니다. 자신이 구원받았다고 하면서도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미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기를 제외한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위선자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자기만 제대로 믿고 다른 사람들은 엉터리로 믿기 때문에 그들을 증오하고 비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48. 그런 사람의 말을 들으면 저는 그 사람이야말로 구원받지 못한 게 아닌가 하고 의심이 됩니다. 그런 사람의 태도는 제가 거리설교를 할 때 저를 욕하고 지나가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의 태도와 전혀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49. 여러분이 구원받으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아십니까? 성령님께서 여러분의 안에 들어오셔서 이런 마음을 주실 겁니다. “저기 저 사람이 보이느냐? 저 사람은 너의 형제니라. 저 사람도 네가 구원받은 것과 동일한 피로 구원받았느니라. 저 사람도 네가 가는 곳과 동일한 하늘나라에 가느니라. 저 사람의 구원자도 너의 구원자와 동일하며, 저 사람의 아버지도 너의 아버지와 동일하단다.”

 

50. 여러분은 다른 그리스도인과 모든 일에서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 중에는 제가 가르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분도 있을 겁니다. 저도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에 다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과 제가 구원받았다면 여러분 안에 거하시는 성령님께서 제 안에도 거하고 계십니다. 여러분과 제 안에 성령님께서 거하시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아십니까? 우리가 서로 형제 자매로 사랑하게 됩니다. 여러분과 제가 서로 친절하게 대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한 아버지에게서 태어난 가족이기 때문입니다.

 

51. 여러분 중에는 너무 오랫동안 성경대로 믿는 사람으로 살았기 때문에 제가 인용한 구절이 정말 성경에 있는 것인지도 모르는 분도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믿는다고 고백하는 킹제임스성경에 무엇이라고 기록되어 있는지 아십니까?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하시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52. 사도행전 2장에 모인 사람들은 모두 진정으로 구원받고 거듭난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은 한 마음으로 모여있었습니다. 이들이 우리처럼 서로 미워하고 있었을까요? 이들은 서로 한 가족으로, 형제 자매로 사랑하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구원받은 사람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다른 형제를 사랑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9. 외적 증거 2: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명령들을 지킵니다

53. 요한복음 14장을 보겠습니다. 이 증거는 너무나도 명백해서 우리가 이것으로부터 도망갈 수 없습니다. 내 명령들을 가지고 그것들을 지키는 자가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하시니라.( 14:21)

 

54. 여러분이 구원받았는지 알 수 있는 두 번째 외적 증거는 하나님의 명령들을 지키려 하는가 입니다. 자신이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면서 예수님께서 시키신 일은 하나도 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사람의 신앙고백을 누가 믿겠습니까? 여러분은 예수님께서 명령하신 것을 지킬 마음이 있습니까? 입술로만 신앙고백을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려 하지 않습니다. 저는 그러한 것은 성경적 기독교가 아니라고 믿습니다. 성경은 그러한 것이 기독교라고 가르친 적이 없습니다.

 

55. 사람들은 성경을 믿는다고 하지만 비성경적인 교회에 다니고 비성경적인 설교를 듣고 비성경적인 교회 활동을 하고 비성경적인 봉사를 하면서 자신들이 기독교인이라고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진정으로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예수님의 명령들을 지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예수님의 명령들을 지킬 마음이 없다면 여러분이 예수님을 사랑하는지, 진정으로 구원받았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56. 이 세상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두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과 마귀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마귀의 말대로 하고 있는 겁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으면 마귀의 뜻을 따르고 있는 겁니다. 자신은 구원받았고 하나님의 자녀이며 죽어서 하늘나라로 간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하는 모든 일이 마귀적인 것이라면 그 사람이 구원받았는지 누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10. 외적 증거 3: 구원받은 사람은 다른 구원받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57. 사도행전 9장을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사도 바울이 구원받는 장면이 나옵니다.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과 합류하려 하였으나 그들이 다 그를 두려워하며 그가 제자가 된 것을 믿지 아니하되 바나바는 그를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주를 본 것과 또 그분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것과 다마스쿠스에서 그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담대히 선포한 것을 그들에게 밝히 말하니라. 그가 제자들과 함께 있으면서 예루살렘에서 드나들며( 9:26-28)

 

58. 사도 바울은 구원받고 나서 바로 제자들과 합류했습니다. 바울은 구원받자 마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찾아가서 그들과 함께했습니다. 여러분이 구원받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세 번째 외적 증거는, 하나님의 사람들과 함께 하기를 원하느냐는 것입니다.

 

59. 제가 훌륭한 본은 아니지만 한 말씀 드리면, 제가 구원받았을 때 누구도 저에게 교회에 나가야 한다고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지만 저는 예배가 시작되기 한참 전에 교회에 갔고 정기적인 모임이 없는 날에도 교회에 나왔습니다. 저는 집에 가는 것보다 교회에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과 교제를 나누는 게 더 즐거웠습니다. 저는 옛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형제 자매들과 교제를 나누고 주님을 섬기는 게 더 즐거웠습니다.

 

60. 구원받았다고 하지만 교회에는 전혀 나오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면 누가 구원받았다고 생각하겠습니까? 사도 바울은 구원받자 마자 다른 형제들을 찾았습니다. 그들과 함께 하며 주님을 섬기고 교제를 나누기 원했기 때문입니다. 형제들이 있는 곳에 바울이 있었습니다. 그의 마음은 하나님의 사람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것으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입니다.

 

61. 진정으로 구원받은 사람에게는 누구와 함께 있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아도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강한 열망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진정으로 구원받았다면 옛 친구들을 찾아가서 복음을 전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진정으로 구원받았다면 여러분의 옛 친구들은 더 이상 여러분과 죄를 즐기며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전혀 개의치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구원받기 전에 함께 죄를 즐기던 친구들을 잃었지만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새로운 형제 자매들과 친구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얻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구원받고 나서 하나님께서는 저에게 백배의 형제와 백배의 자매와 백배의 아버지와 백배의 어머니를 주셨습니다.

 

62. 저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교제를 나누는 게 즐겁습니다. 저는 제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들과 함께 어울렸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 구원받았다면 하나님의 사람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열망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제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제 안에 새로운 사람이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제가 다시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저는 구원받기 전에는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위선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사람들과 함께 무엇을 믿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구원받고 나서 저는 위선자가 있건 없건 상관하지 않고 교회에 다닙니다. 왜냐하면 저는 새로운 창조물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11. 외적 증거 4: 구원받은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63. 로마서 10장를 보겠습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주 예수님을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속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또 성경 기록이 이르기를, 누구든지 그분을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나니(우리말 성경에는 이렇게 번역되었지만 영어로는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리라라고 번역할 수도 있음-역주)( 10:9-11)

 

64. 여러분이 구원받았다는 네 번째 외적 증거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사람은 입을 열어 자신이 그리스도인이라고 밝히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구원받은 사람은 입을 열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교회에서만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라 어디에서도 누구 앞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여러분이 구원받았다면 어디에서든 누구 앞에서도 입을 열어 예수 그리스도가 여러분의 구원자라고 선포할 것입니다.

 

65. 제가 아는 사람 중에는 자신이 기독교인이라고 하면서도 교회 안에서든 밖에서든 단 한번도 입을 열어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이 구원받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66. 자신을 위해 피를 흘리시고 새로운 생명을 주시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신 분에 대해 어떻게 부끄러워하고 얘기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릴 수 있게 해 주겠다는 약속을 믿는다면, 그 약속하신 분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할 이유가 어디에 있겠습니까? 여러분 중에는 제가 몇 년 째 알고 지내지만 단 한번도 다른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지 않고 그분에 대한 신앙고백을 하지 않은 분도 있습니다. 제가 그러한 분이 구원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저는 구원받은 사람이 몇 년 동안이나, 심지어 평생토록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이지 믿기 힘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12. 외적 증거 5: 구원받은 사람은 죄를 짓지 않을 수 있습니다

67. 요한일서 3장을 보겠습니다. 누구든지 그분 안에 거하는 자는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누구든지 죄를 짓는 자는 그분을 보지 못하였고 알지도 못하였느니라누구든지 하나님에게서 난 자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분의 씨가 그 속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 그는 하나님에게서 났으므로 죄를 지을 수 없느니라.(요일 3:6, 9)

 

68. 우리는 여기서 두 본성에 대한 모든 말씀을 다 살펴보지는 않을 겁니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하게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구원받은 이후에 여러분과 죄는 이전과는 다른 관계를 맺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사람 안에는 죄를 전혀 짓지 않는 새로운 사람이 태어났습니다. 그 사람에게 죄를 이기고 승리할 뿐만 아니라 죄를 짓지 않고 심지어 죄를 전혀 지을 수도 없는 특성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구원받은 이후에 죄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태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구원받은 사람은 죄에 대한 관점이 변합니다.

 

69. 우리는 구원의 내적 증거와 외적 증거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선물을 믿음으로 받기만 하면 누구든지 구원받을 수 있다고 말씀합니다. 진심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개인적인 구원자로 받아들이면 누구나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런 행위가 없어도 진심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구원은 행위가 아닌 믿음을 통해 은혜로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마음과 인생을 점검해 봐야 합니다. 만일 자신이 구원받지 않은 것 같거나 한번도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원자로 받아들인 적이 없다면 지금 이순간 예수님을 받아들이고 구원받으면 됩니다. 자신이 믿음 안에 있는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인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2 복음 안디옥 교회(선교 사역의 본) 김수광 05.24 81
41 복음 성경의 구원-11 세바의 여왕 이우진 02.10 5083
40 복음 성경의 구원-10 예수님의 찢긴 몸 이우진 02.03 5839
39 복음 성경의 구원-9 에티오피아 내시 이우진 01.21 6513
38 복음 성경의 구원-8 단순한 복음 이우진 01.13 5389
» 복음 성경의 구원-7 구원의 증거 이우진 01.05 8426
36 복음 성경의 구원-6 구원의 길 이우진 12.28 4984
35 복음 성경의 구원-5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이우진 12.16 5239
34 복음 성경의 구원-4 놋 뱀 이우진 12.08 6859
33 복음 성경의 구원-3 유월절 이우진 12.01 5159
32 복음 성경의 구원-2 문 앞에서 두드리시는 예수님 이우진 11.25 5933
31 복음 성경의 구원-1 간음하다 잡힌 여인 이우진 11.18 7616
30 복음 성경에 기록된 과학적 사실들 이우진 09.04 11502
29 복음 예수님의 죽음부터 부활까지의 활동들 이우진 05.21 6345
28 복음 이교도들은 어떻게 되는가2 이우진 02.21 4410
27 복음 이교도들은 어떻게 되는가1 이우진 02.06 4788
26 복음 (한영)하나님의 구원 계획 이우진 03.28 6507
25 복음 하늘나라와 지옥-14 하늘나라와 지옥 정리 이우진 03.22 7921
24 복음 하늘나라와 지옥-13재창조와 하늘나라의 위치II 이우진 03.14 5539
23 복음 하늘나라와 지옥-12재창조와 하늘나라의 위치I 이우진 03.10 5361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