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건축자 예수 그리스도
본문: 마16:18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시고 나서 비로서 십자가를 지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자신의 아버지께서 베드로를 통해 자신이 “그리스도이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고백을 하게 하신 직후 “내가 내 교회를 세우리니”라고 말씀하신바 이는 자신이 어떻게 교회의 건축자로 오셨고 이것이야 말로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뜻임을 계시하셨습니다. 교회 하면 세상 사람들은 물론 교회를 다니거나 구원을 받았다는 사람들조차 예배당 혹은 교회당 같은 건물을 생각합니다. 조금 진지한 성도들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내어 진(called out) 모임(assembly) 이라며 헬라어 에크레시아를 언급합니다. 그러나 우리 킹제임스 성경을 믿는 사람들은 에크레시아도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하나님의 집(딤전3:15, 창28:17), 하나님의 건축물(God's building)로서의 교회를 떠올립니다. 영어의 Church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지요. 예수님의 약속하신대로 십자가를 지신 그 목적을 이루시고자 지금 자신의 교회를 세우고(is building)계십니다.
1. 마16:18(요2:19) 교회, 성전(Church, Temple)
2. 고전3:9 하나님의 건축물(God's building)
3. 딤전3:15, 창28:17 하나님의 집(the house of God)
4. 벧전2:4-7 영적인 집(spiritual house)
5. 엡2:21, 22 하나님의 거처(habitation of God) 거룩한 전(holy temple)
6. 계21:2 새 예루살렘(new Jerusalem), 거룩한 도성(holy city)
7. 히3:1-6 집을 지으신 분
-------------------------
교회소식: 1. 오늘 오후 1시 30분 부터 전체기도회 후 조별 모임이 있습니다.
찬송: 230, 226, 465
만찬찬송: ①574 ②625
오후기도회 찬송: 703, 742
읽어보세요
그렇다. 교회가 사명에 실패하고 중대한 과오를 범하는 것은 바로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에 늘 미달일 수밖에 없는 인간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하나님이 감행하신 모험이다. 완전한 모습을 기대하며 교회에 들어서는 사람은 그 모험의 본질이나 인간의 본성을 모르는 것이다. 결혼이 끝이 아니라 사랑을 실천하는 씨름의 시작임을 모든 신혼 부부가 결국 배우듯이, 교회 또한 시작일 뿐임을 모든 그리스도인이 배워야 한다.
-필립 얀시 “나의 사랑 나의 교회”